계유 일주 1

사주일주론 2019. 2. 12. 17:40 |
728x90
반응형



- 일주가 금생수의 구조이다. 그래서 계속 계곡물이 졸졸졸 흐르듯이 어떤 관심사에 대해서는 상당히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수 있다. 그 결과로 말싸움이 붙으면 결론이 확실히 나고 명확해질 때까지 계속 말을 이어가게 된다. 그 만큼 본인도 피곤하고 상대방도 피곤할 수 있다.


- 특히 자신의 주장은 내면의 강한 자기 확신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그 주장을 잘 꺾으려 하지 않는다.


- 그리고 혹시라도 자신의 주장이 관철이 안 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지면 속병이 생기고 스트레스가 쌓여서 건강에 해롭니다.


- 따라서 결혼을 하든 일을 하든 자신이 상황적으로 눌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자신을 믿어주고 지지해 주는 사람 사이에서는 열정적으로 본인의 능력 발휘를 하고 자신이 얻은 이득에 대해서도 합리적으로 나눈다.


-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를 신경 쓰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자기 관리를 잘 하려 한다. 그리고 그 만큼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치부는 잘 드러내지 않으려 한다.


- 반면 사교적 기질이 있기에 마음의 흐름에서 오지랖이 넓을 수 있다. 그래서 주변의 상황을 항상 주시하고 관심을 갖는다.


- 계유 일주는 과거에 대한 집착도 강하다. 그래서 과거의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계속 되뇌이게 되고 현재와 비교하게 된다.


- 설명을 잘 한다. 그래서 어떤 외부 정보를 들으면 자기 것으로 잘 소화시킨 뒤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전해준다.


- 내면의 고독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주이다. 그래서 부부 관계에서 배우자가 보기에 청승떠는 느낌이 들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나름 여러모로 머리 속에 궁리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 즉, 자신의 마음과 달리 상황이 받쳐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그 사이의 타협점을 나름 합리적으로 찾으려고 머리를 굴리는 것이다. 그런 모습이 제 3자가 보기에는 비밀스러운 모습으로도 보이고 고민이 많고 우울한 모습으로 보이기도 한다.


- 계유 일주는 심리 상태가 상당히 예민하고 감정적이다. 그 만큼 감수성도 예민하다. 하지만 상황 속에서 자신의 뜻대로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고, 사람들 마음이 자신의 마음 갖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에 우울하고 고독하다. 하지만 자신이 마음대로 활개를 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상당히 강력하게 상황을 주도할 수 있는 일주이다.


- 그래서 소위 말하는 갑질을 할 수 있는데, 정작 본인은 그것을 갑질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합리적 자기 주장이라고 여기고 할 말을 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일간 계수가 일지 유금의 생조를 받는 구조이다. 그래서 자존감과 자기 프라이드가 강하게 자리를 잡게 된다.

- 돌 사이에서 계속 맑은 계곡 물이 흘러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교적이고 말을 잘 한다. 다만 자기 프라이드가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말에 확신이 강하게 자리를 잡게 된다.

-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보기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즉, 자기 주관성이 약한 사람이 보기에는 계유 일주의 이러한 자신감과 자기 확신에 찬 말을 통해서 기준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계유 일주 만큼 자기 주관이 강한 사람이 볼 때에는 너무 자기 논리와 가치관만 앞세운다고 볼 수도 있다.

- 일주 자체로 금 기운과 수 기운의 어울림으로 금수쌍생하기에 명확하고 클리어하며 시시비비가 분명하기를 원한다. 그 만큼 청정함을 추구하기에 세상의 탁함이 싫을 수 있고, 다른 사람 마음이 내 맘 같지 않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 또한 예민하게 촉이 서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것이 들리고 너무 많은 것이 느껴져서 스스로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종교에 의지할 여지가 있다.

- 자신은 법 없이도 살 수 있다고 자부를 하고 자신의 결점을 잘 인정하려 하지 않지만 남들이 볼 때에는 다르게 생각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지적을 하면 상당히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에 대해서 칭찬하면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그 만큼 계유 일주는 억압과 지시로 다스리기 보다는 칭찬으로 다스려야 한다.

- 일지의 유금이 편인으로 작용해서 직관력이 좋기 때문에 순간적인 센스가 있고 타이밍을 잘 맞춘다. 하지만 이 편인이 자기만의 시간 개념으로 작용을 할 때도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약속 타이밍을 정확하게 맞추지 못할 때도 있다.

- 관심있고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는 집요하고 진득하게 임할 수 있는 사주 구조이다.

- 혼자 지낼 때는 상당히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있지만 결혼을 하게 되면 자신의 가족에 대해서는 상당히 강한 보호 본능을 갖게 된다. 그래서 결혼 전에는 상당히 사회적이지만 결혼 이후에는 마음이 가정을 지키고 가족을 챙기는 데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편인의 영향과 계유 일주 자체의 차가운 성정 때문에 마음대로 일이 진행이 안 되면 우울증이 올 수 있다. 또한 주변 사주 구조에서 열기를 보충받지 못하면 저혈압이 올 수도 있다.

- 일지 유금은 도화살이고, 상징 동물은 닭이다.

- 센스가 있고 감각이 좋다.

- 해야 할 책임감을 느끼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서는 부지런을 떤다.

- 자기 과신과 확신이 강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구설수나 주변의 견제를 받을 수 있다.

- 겉에서는 차갑고 냉철해 보이지만 속은 여리고 눈물도 많다. 그래서 강한 사람에게는 강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약할 수 있다. 자신에게 굽히고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매몰차게 쳐내지 않는다. 그런 포용력도 있는 사람이다.

- 사교성이 있는 일주이지만 속은 항상 공허하고 외롭고 고독함을 느끼게 된다.

- 유명 인물로는 개그우먼 박경림이 있다.


728x90
반응형

'사주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자 일주 1  (0) 2019.02.16
계해 일주 1  (0) 2019.02.14
계미 일주 1  (0) 2019.02.12
계사 일주 1  (0) 2019.02.12
계묘 일주 1  (0) 2019.02.12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