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youtu.be/yF2LmbkfZ1c

 

 

신유 일주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유 일주의 일지인 유금을 보겠습니다. 유금은 계절로는 가을이고 날짜로는 양력 9월 초에서 10월 초의 백로에서 한로까지가 됩니다. 하루 중 시간으로는 오후 17시 30분에서 19시 30분까지입니다. 유금의 지장간의 천간 기운 배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달을 기준으로 처음 10일은 겁재 경금, 다음 20일은 비견 신금이 됩니다. 그래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신금의 영향으로 유금은 음의 금 기운이 되고 일간 신금을 기준으로 볼 때에는 비견이 됩니다.

 

신유 일주를 지장간의 기운까지 포함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형상화하면, 철창에 갇힌 닭, 돌 산 위에 솟은 안테나, 날카롭고 세심하게 다듬어진 칼이나 보석 등이 됩니다.

 

신금은 계절적으로 가을이고, 일지의 유금도 가을입니다. 또한 음양의 기운 중 둘 다 음의 기운에 해당을 합니다. 그만큼 가을의 기운이 절정에 이른 상태입니다. 그래서 신유 일주를 과일과 같은 가을의 결실로 지칭하기도 하고, 모든 것은 절정에 이르면 내려가게 되고, 응축되면 풀어지는 흐름으로 가기 때문에, 신유 일주는 멈춘 것 같으면서도 새로운 시작을 기약하게 됩니다. 이는 보수적 느낌과 혁명적 느낌을 함께 지니고 있음을 뜻합니다. 더불어 결실은 성숙을 의미하고, 성숙한 결실은 겉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만큼 신유 일주는 강한 드러남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유 일주가 기본적으로 낯가림은 있지만 자신이 드러나기를 원하고, 알아서 주변에서 관심을 가져주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신유 일주가 도화살과 홍염살의 기운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한편 신유 일주는 금 기운으로만 똘똘 뭉쳐있는 간여지동의 일주이기에, 경신 일주와도 비교가 됩니다. 그런데 경신 일주가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 무토 편인, 임수 식신, 경금 비견의 다채로운 잠재적 기운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신유 일주는 일지 유금의 지장간에 경금 겁재와 신금 비견의 기운만 가지고 있어서, 경신 일주에 비해 유연성과 융통성이 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유 일주는 일지의 지장간 기운까지도 같은 오행으로 이루어진 을묘 일주나 임자 일주와 더불어 강한 고집과 주체성이 있다고 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유 일주는 날카롭고 딱딱한 기운인 만큼, 직선적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좋게 작용하면 솔직함과 강직한 의리가 되지만 나쁘게 작용하면 눈치나 배려 없이 상대방의 마음에 비수를 꽂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유 일주는, 때로는 본인의 본심과 다르게 적을 만들 수 있고 상처를 줄 수 있기에 너무 단언적으로 말하기보다 적절히 풀어서 설명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날카롭고 차가우며 강한 기운은, 명확한 호불호로 나타날 수 있고, 그런 만큼 자신이 마음에 드는 사람에 대해서는 강한 보호 본능과 정을 나누어 주지만, 자신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자신에게 위해를 가하는 사람에게는 강한 원한이나 반항심을 갖게 됩니다. 또한 간여지동의 일주는 비겁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만큼, 경쟁심이 크고, 자신의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 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신유 일주는 강하게 단련된 금 기운의 조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단련을 반기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화의 기운이 부담스럽게 됩니다. 그렇다고 정화의 기운을 무조건 꺼리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히 거리감을 두고 부드럽게 작용한다면, 신유 일주에게 적절한 열기와 조언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편 병화 일간은 신유 일주의 일간 신금과 합을 이루어 수 기운을 생성하고, 또한 병화의 기운은 뜨거운 열보다는 태양빛의 느낌이 더 강한 만큼, 신유 일주의 드러나고 싶은 욕망을 잘 발현시켜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유 일주는 이미 강하게 드러난 기운이고, 또 주목받고 싶은 기운이기 때문에, 너무 과한 토 기운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마치 보석이 흙속에 파묻히는 형국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다듬어진 보석은 항시 청정하게 드러나기를 원하기에 수 기운을 필요로 하지만, 또 역시나 너무 과한 수 기운은 보석을 물에 잠기는 듯한 느낌을 주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유 일주는 수 기운의 식상 작용으로 풀어감이 가장 긍정적이기에, 인정받고 칭찬받으며, 자신의 영역과 발언권이 보장되는 곳에서 일하는 게 좋고, 너무 과도한 지적과 지시나 압박 등이 있는 곳에서는 답답함이나 반발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신유 일주 남자의 경우는 목 기운이 아내의 기운이 되는데, 신유 일주가 강력한 칼이나 도끼의 느낌인 만큼, 아내에 해당하는 목 기운을 강하게 자극하거나 짓누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신유 일주 남자의 경우 아내의 덕이 약하다고 할 수 있는데, 관계성이라는 것은 어차피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역으로 신유 일주 남자가 자신을 누르는 정화 일간의 여자를 만난다면, 평등한 관계 형성이 되어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 상담을 해 봐도, 신유 일주 남자와 정화 일간의 여자 사이의 결혼 생활은 긍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신유 일주 여자의 경우는 화 기운이 남편이 되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병화 일간은 천간 합이 되어 수 기운을 불러오기에 긍정적일 수 있지만, 정화 일간의 남자면 과하게 자신을 지적할 수 있기에 자존심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유 일주 여자의 경우는 다른 사주 원국의 기운들도 봐야겠지만 큰 틀에서는, 병화 일간의 남자이거나, 아니면 같은 신금 일간이면서 습기를 머금은 토 기운을 일지에 깔고 있는 신축 일주의 느낌, 또는 큰 품으로 품어줄 수 있는 무토 일간의 남자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유 일주에게 남편인 정관에 해당하는 병화의 기운은, 신유 일주의 일지 유금을 만나면 십이운성론의 흐름에서 사 기운이 됩니다. 그래서 남편의 기운이 사지에 들어 신유 일주는 기본적으로 남편 복이 없다고 말을 하는데, 역시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또한 신유 일주 여자가 정화 일간의 남자를 만나서도 적절히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잘 살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사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상대방을 배척하기보다, 적절히 서로의 사주와 성향을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맞춰가는 노력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유 일주는 비겁의 기운이 강하고, 비겁의 기운은 형제와 친구를 의미하게 되는데, 이러한 강한 비겁의 기운이 재성을 놓고 경쟁하게 되기에, 재물에 대한 집착이 크거나 돈의 씀씀이에 깐깐할 수 있고, 때로는 자신을 드러냄에 있어 과감하게 지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겉에서는 직선적으로 말하지만 속은 상당히 감상적이기에 불쌍한 사람이나 불쌍한 형제, 친구 등을 잘 도와줄 수 있지만, 그게 온전히 자신에게 덕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고도 욕을 먹거나 정작 자신이 어려울 때에는 도움을 받을 수도 없기에 고독하고 외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신유 일주는 금 기운이 과도하게 강하고, 금 기운은 폐와 대장,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 등에 해당하기에, 이와 관련한 질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강한 금 기운은 목 기운을 억압하고 짓누르게 되는데, 목 기운은 간과 신경 질환에 해당하기에 역시나 이에 대한 대비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특히 신유 일주는 현침의 느낌이 강한 만큼 본인이 본인 스스로를 강하게 억압하거나, 아니면 외부적 충돌에 대해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에, 신경 질환과 더불어 뼈나 관절도 염두해 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유 일주는 직업적으로, 주변의 다른 사주 기운에 따라 변동성이 생기게 됩니다. 즉, 인성이 강하냐, 식상이 강하냐, 재성이 강하냐 등등에 따라서 다양한 직업적 발현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주적 특성이 강한 만큼, 어떤 직업군에서든 자신의 영역이 보장되고, 칭찬과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일이 좋습니다. 더불어 이왕이면 전문 자격증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한다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