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youtu.be/JAVjEuBVlRE

 

 

- 월살, 고초살, 고갈살

이번 강의에서는 월살을 보겠습니다. 월살은 고초살 또는 고갈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명칭에서도 느껴지듯이 상당히 부정적 느낌이 강한 살입니다. 그리고 월살은 십이운성론의 흐름에서 관대와 매칭이 됩니다. 그래서 관대의 느낌과 연관하여 보면 그 부정성과 긍정성이 같이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월살은 화면의 표에 보이는 것처럼 지지삼합의 끝 글자와 충이 되는 글자이고, 십이신살 중에서는 화개살과 충이 되는 글자입니다. 보통 화개살은 지식과 재물, 문명의 저장 창고가 됩니다. 그래서 지지삼합의 끝에 글자와 일치하게 되고, 지지삼합의 끝에 글자는 각 계절과 오행 기운의 고지가 됩니다. 지지삼합의 기운은 생지에서 시작하여 왕지를 거처 고지로 수렴하게 되는데, 그 마지막 창고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월살의 기운이 이 창고에 해당하는 기운과 충돌한다는 것은, 그 창고의 문을 부수고 잠재된 기운을 열어버린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는 좋게 말하면 강한 잠재능력의 발현일 수도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근본을 깨뜨리는 느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월살의 기운이 관대의 흐름과 매칭이 된다는 것은, 관대가 갓 성인이 되어 경험과 지혜는 부족하지만 자신감이 충만하기 때문에 저돌적으로 주변 에너지를 끌어 모아서 앞으로 치고 나가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좌충우돌을 하거나 실수를 할 여지가 있고, 기존의 세력이나 상황과 충돌하면서 뚫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힘든 일들이나 외부적 저항에 마주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살을 고초살이라고도 부르는 것입니다. 더불어 자신감이 넘친다는 것은 무모할 수 있음을 뜻하고, 무모함이 과해지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가산을 탕진하는 무리수를 둘 수 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월살을 고갈살이라고도 부르게 되는데, 이는 주변의 에너지를 끌어모아서 씀으로써 다 말려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느낌 때문에 사주에 월살이 있으면 여러 가지로 몸과 마음, 일적인 상황 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운세에서 월살의 기운이 들어오면 일을 해 나감에 있어서 계속 막힘이 생기고 마무리가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리고 극단적으로는 월살이 있는 날에는, 씨를 뿌리지 않거나 동물 간의 교배를 시키지 않거나, 임신을 위한 행위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월살이 있는 사람은 일반적인 종교가 아닌 신비적인 종교에 빠질 수 있고, 때로는 무속에 인연하여 신병을 앓거나 신내림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더불어 임신이 잘 되지 않거나 임신을 해도 허약한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도 말하고, 마음에서 기존의 체계에 순응하기보다는 혁명적이면서 진보적인 것에 더 마음을 둘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그리고 월살의 명칭에서 보이듯이, 밤에 뜨는 달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낮에 하는 활동보다 밤에 하는 활동과 연관이 깊기에, 밤에도 불을 밝히는 유흥이나 종교적 느낌과도 연결된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월살의 기운이 무조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십이운성론의 관대의 흐름이 부정적이기만 한 것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본인이 어둠에 갇히는 느낌도 있지만, 또 어둠을 밝히는 느낌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창고 문을 연다는 것은, 창고를 깨뜨리는 느낌도 있지만 주도적으로 창고의 내용물을 사용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보적이고 혁명적이라는 것은, 어둡고 막연한 앞길을 개척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따라서 월살의 기운이 있는 사람들은, 역술인이나 종교인, 무속인, 또는 밤이나 비밀스러움, 관리하고 통제하는 느낌의 정보원이나 첩보원, 경찰이나 응급 병원 의사 등의 직업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즉, 무언가 양지에서 주도적으로 나아가는 느낌보다는, 음지에서 빛이 되어주는 느낌의 직업에서 그 강점이 더 잘 드러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음지에서 활동하는 것은 도둑질과 같은 범죄 행위도 있고, 도박이나 불륜 등의 부정적 행위도 있기에, 본인 스스로가 어떤 방향성을 선택하고 얼마나 월살의 기운을 주도적으로 행사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틀려질 것입니다.

 

더불어 월살이 연지나 월지에 작용하면, 순간적인 총명함은 있지만 진득하고 길게 하는 공부에서는 약해서 학업을 끝까지 마무리짓지 못하거나 노력에 비해 그 결과가 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월살은 화개살과 충하여, 창고를 깨는 만큼 본인 의도와 상관없이 상속재산이나 본인이 일을 해서 번 돈 등이 잘 모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다음 월살이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와의 관계성이 냉랭할 수 있어 정이 깊지 못하고, 때로는 거리감을 두고 살아야 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월살이 시지에 있으면, 자식에 대한 서글픔이 생길 수 있기에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 월살이 일간에 에너지를 주거나 일간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운이고, 그게 자식에 해당하는 기운이면, 효자가 될 수 있고, 그게 배우자에 해당하는 기운이면, 부부관계가 좋을 수 있으며, 형제나 동료 관계이면 자신의 조력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볼 때, 월살과 관대의 기운은 상황을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반전시킬 수 있는 강한 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부정성에 매몰되기보다는, 긍정적 방향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길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더불어 본인 사주 원국에서 관대의 느낌이 강하다면, 월살의 부정적 느낌이 함께 작용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미리미리 주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