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무술 일주 을사년 운세 2부
2025년 을사년 일주별 운세 2024. 9. 13. 10:32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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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무술 일주 을사년 운세 2부
<신살의 작용>
다음 신살의 작용을 보겠습니다. 무술 일주에게 을사년에는 사화 역마살의 기운이 도래합니다. 그리고 이 사화 역마살은 일간 무토에게 십성론의 관점에서 편인입니다. 편인이 역마살로 작용한다는 것은, 마음의 변동성과 마음의 움직임이 커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실제에서의 움직임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그 변화의 폭이 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많은 생산적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고, 직관력이 좋아질 수 있으며, 평소 가치 기준이 달랐던 사람들의 의견도 잘 포용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의심이 깊어질 수 있고,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며, 굳이 안 보고 안 듣고 안 느껴도 되는 것들까지 흡수하면서 신경 과민이 될 수도 있고, 돌발적으로 욱 하고 튕겨지는 행동이나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의 병은 몸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말처럼, 무술 일주는 편인 역마살 기운으로 인한 마음의 분주함을 활동으로 풀어낼 때, 긍정적이면서 생산적인 방향으로 에너지를 소화하고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단순하지만 안정적으로 체력을 소진시킬 수 있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을 하루에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해 주면 좋습니다.
다음 무술 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괴강살의 기운입니다. 그만큼 고집스럽고 일을 밀고 나가는 힘이 좋으며 독립적 기운이 강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무술 일주의 일지 술토는 화개살의 기운입니다. 화개살의 기운은 잠재적 역량이 크고, 명예를 존중하며, 고집과 뚝심이 강한 기운이 됩니다. 그리고 무술 일주에게는 이 술토 화개살의 기운이 비견으로 작용하고, 그 지장간 안에는 정화 정인, 무토 비견, 신금 상관의 기운이 내재해 있어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하고 구차한 것을 싫어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적을 받거나 하면 강한 경쟁심과 반발심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예술적 끼와 감각이 잠재해 있고 그것을 표현하려 하며 그에 대한 인정을 받을 때 즐거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처럼 무술 일주에 원래 내재한 괴강살과 화개살의 기운은, 기본적으로 강하게 뭉친 기운을 형성하게 되고, 외부로 활동하면서 그 기운을 지속적으로 풀어낼 때, 본인 스스로나 주변으로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을사년에 편인 역마살의 기운이 들어온다는 것은, 이렇게 기본적으로 강하게 형성된 기운이 일부에서 정체되거나 휴화산처럼 되어, 밖으로 에너지가 발산되지 않고 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과도하게 에너지가 충전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에, 한 번에 폭발되지 않도록 적절히 그 기운을 지속적으로 빼 주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1차적으로 운동을 하는 게 좋고, 2차적으로는 글을 쓰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춤을 추거나 주변 지인들을 만나서 수다를 떠는 식으로 풀어내면 좋습니다. 그러면 을사년에 천간 을목의 정관 기운을 통해 생성되는 책임의 무게와 스트레스 등도 잘 해소하여 풀어낼 수 있고, 본인 스스로의 마음도 홀가분해질 수 있으며, 적당한 운동과 가벼운 표현의 활동 속에서 좋은 아이디어도 떠올리고 한 번씩 실험도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십이신살의 관점에서 무술 일주의 일지 술토를 기준으로 을사년의 지지인 사화는 망신살이 되고, 일지 술토는 화개살이 됩니다. 망신살은, 그 어감에서 상당히 부정적 느낌이 강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사주의 모든 기운은 양면성이 있기에, 그것에 대한 해석과 기운을 풀어나가는 과정 속에서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로 망신살은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자신의 명예가 실추되고 구설수가 커지며 권위가 떨어질 수 있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또 그러한 부정적 결과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명예와 위치, 권위 등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망신살이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완숙미와 권위, 그리고 유연성이 최고조에 오른 건록에 비유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망신의 기운은, 한편에서 너무 강하게 형성된 기운을 견제하고 끌어내리기 위해 작용하는 면이 있기도 하기 때문에, 망신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대처하는 본인의 자세가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술 일주는 자신을 견제하고 명예를 실추시키려는 외부의 기운들에 대해, 본인이 당당하다면 의연하게 대처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잘 지키는 것이 좋고, 기회를 봐서 행동으로 자신의 정당성을 이해시키고 증명하면 됩니다.
다음 무술 일주의 일지 술토는 을사년의 지지인 사화를 만나 천라지망살의 기운을 불러오게 됩니다. 천라지망살은 하늘과 땅에 그물이 쳐지는 것처럼 기운의 흐름이 정체되거나 갇히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기운의 흐름이 정체되고 갇힌다는 것은, 막힘이 생긴다는 의미도 되지만, 자신의 입지가 탄탄해지고 상황을 아우르는 힘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만 자신이 그물에 갇히지 않고, 주도적으로 그물을 펼치기 위해서는 빠르게 움직이려하기보다 차분하게 얽힌 매듭을 풀 듯이 천천히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외부의 압박이나 견제 등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빠르게 맞대응하기보다 여유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때 긍정적 주도권이 발휘되게 될 것입니다.
다음 무술 일주는 을사년을 맞이하여 귀문관살의 기운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귀문관살의 기운은 완전한 충의 기운 관계도 아니고 완전한 합의 기운 관계도 아닌, 적당한 거리감 속에 존재하는 긴장의 기운이 됩니다. 따라서 이 기운을 통하여 강한 직관력과 예민함, 활동성이나 생산성 등이 발휘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귀문관살은 음기가 강한 기운이라 하여, 양기가 강한 무술 일주는 귀문관살의 기운을 일부 상쇄시킨다고 설명을 합니다. 하지만 또 애초에 천문성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무술 일주이기에, 귀문관살의 기운 도래는 나름의 세심함과 직관력을 더하여, 필요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추가로 무술 일주는 2024년 갑진년부터 2025년 을사년까지 공망의 흐름이 됩니다. 그런데 공망의 개념에 있어 그 발생의 의미가 개연성이 부족한 만큼, 굳이 공망까지 염두하여 자신의 흐름에 부정적 해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 말고도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은 만큼, 필요한 것들을 행할 때, 자연스럽게 긍정적 흐름이 생기고 설령 부정적 상황에서도 다음의 흐름에서 긍정적 승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십이운성론의 관점>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무술 일주의 일지 술토는 묘의 흐름이 됩니다. 묘는 실제 묘지에 갇힌다는 의미는 아니고 마치 묘지에 갇힌 것처럼 자기 세상을 강하게 구축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 만큼 의심이 많을 수 있고 폐쇄적이며 자신의 속을 잘 드러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철두철미한 특성이 있고 손해보는 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하지만 또 자신의 영역 안으로 품은 사람에 대해서는 강한 일관성과 의리를 보여주게 되고, 과감하게 자신의 것을 내어주지만 결과에서는 준 만큼 다 돌려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가까운 사람에게 자신의 것을 내어주고 다 돌려받지 못해도, 본인의 노력으로 다시금 또 그것 이상을 채우기 때문에 무술 일주는 결코 쉽게 무너지지 않는 강점이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가까운 사람에게는 손해보는 느낌이 생기는 만큼, 오히려 거리감이 있는 사람들을 대할 때 더욱 객관적이 될 수 있고 합리적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온전하게 그들에게 존중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무술 일주에게 을사년에는 건록의 기운이 도래합니다. 건록의 기운은 인생 중반의 나이대에 해당하는 기운입니다. 그래서 관대처럼 에너지가 넘치면서 무모한 것도 아니고, 제왕처럼 최고의 정점에 올라 독단적일 수 있지만 유연성이 떨어지는 상태도 아니며, 장생처럼 잠재성은 크지만 방향성이 없는 상태도 아닙니다. 적당히 제왕이라는 정점을 향해 가는 목표의식과 에너지도 남아있고, 충분한 경험의 시간 속에서 완숙미와 유연성이 생겼으며, 각종 상황 변화에서도 일희일비하지 않게 되는 흐름이 건록이 됩니다. 그래서 십이운성론의 흐름에서 건록을 제일 좋게 보는 면도 있습니다. 다만 제왕이라는 정점을 향해 가는 바로 전 단계의 기운이 되는 만큼, 주변으로 견제가 따르고 명예가 실추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유연하고 완숙미가 넘침에도 불구하고 한 번씩 돌발적으로 안하무임이 될 여지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무술 일주의 묘의 기운이 을사년에 건록의 기운을 맞이하는 것은, 묘의 잠재된 기운을 지혜롭게 잘 활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강한 잠재성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은, 때로는 빠르게 폭발적 행동성을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폭발적 행동은 역시나 긍정과 부정을 모두 함축하게 됩니다. 따라서 무술 일주는 을사년을 맞이하여, 굳이 부정적인 구설과 망신이 따르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이성적 냉철함을 견지해야 하겠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완전히 강하게 형성된 기운이 제어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의도적으로 자신의 기운을 소진시키는 행위가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이 가진 지식과 노하우를 최대한 주변으로 풀어내면서 자신의 주변과 밑에 사람들을 육성하는 시간을 갖고, 어느 정도는 봉사의 자세로 책임의 무게를 감당할 때, 자신의 입지는 더욱 탄탄하고 넓어질 수 있고, 명예도 올라갈 수 있으며, 본인 스스로의 과하게 충전되는 에너지도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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