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tv.kakao.com/channel/3409846/cliplink/402918849

60개 각각의 일주론에 대한 해석은 음양오행에 대한 이해와 저번에 사주팔자의 구조 강의에서 설명드렸던 지장간의 의미, 그리고 추후에 설명드릴 십성론에 대한 이해가 합쳐져야 정확해집니다. 그런데 이건 암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고 조금씩 조금씩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래서 훈습이라고 하죠. 훈재 연기를 통해서 훈재 요리를 만드는 것처럼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습득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강의할 60가지 일주론은 너무 복잡한 해석보다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설명만 먼저 쭉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갑자 일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왼쪽에서 두 번째, 위에 파랑 밑에 검정 갑자 라고 읽는 부분이 갑자 일주가 됩니다. 위에 파랑은 음양오행 중에서 양의 목 기운, 밑에 검정은 음의 수 기운이 됩니다. 또 위에 파랑은 사주의 시작점이자 핵심이 되는 정체성의 글자이고, 밑에 검정은 그 시작점을 둘러싼 환경이 됩니다. 또한 위에 파랑은 하늘의 기운이고, 밑에 검정은 땅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주론은 처음에는 하나의 이미지로 형상화해서 이해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이를 좀 더 쉽게 이미지로 형상화하면 커다란 호수 위의 나무 또는 커다란 나무 밑의 쥐 또는 겨울의 독야청정 소나무와 같은 이미지가 됩니다. 이러한 이미지가 나오게 된 이유는 위에 파란색은 양의 목 기운이 돼서 큰 나무나 숲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밑에 검은색은 음의 수 기운이고 큰 호수, 또는 동물로는 쥐, 계절로는 겨울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미지의 연상을 통해 다채로운 성향적 특성들을 미루어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거대한 호수 위의 나무의 이미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나무는 물을 먹고 자라기에 물을 반가워 합니다. 하지만 또 너무 좋은 것도 과하게 작용을 하면 부정적이 되죠. 그래서 지금 형국은 너무 많은 물 위에 나무가 솟아있는 형국이라 뿌리가 불안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같이 물을 흡수해 줄 나무와 함께 또 강하게 뿌리를 내리게 해 줄 땅, 즉 흙의 기운이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차가운 물을 따뜻하게 녹여주면서 나무에게 열기를 줄 온기, 즉 화 기운도 필요한 사주가 됩니다. 그래서 추후에 전체 사주를 분석할 때 이런 부분에 대해 연관해서 보시면 또 좋습니다.

 

다음 거대한 나무 밑의 쥐에 대한 이미지에서는 기본적으로 나무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위로만 성장하죠. 한편 쥐는 아주 분주하게 움직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기운이 마음에 함께 존재하게 되기에 어떤 해야 할 것,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분주하고 부지런히 움직이면서도, 또 어떤 나름의 관계성에서는 자신을 굽히기보다는 적당히 갑의 위치에서 자신의 명예를 지키면서 그렇게 관계 맺기를 원하는 사주가 됩니다.

 

이어서 겨울의 독야청정 소나무라 한 마지막 이미지를 보겠습니다. 갑자 일주에서 나무는 위로 쭉쭉 뻗는 삼나무나 소나무의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자체로 고상함과 고고함을 상징하고 질주본능 성장본능을 기본으로 갖게 되죠. 따라서 자기 프라이드가 강한 만큼 또 적절히 관계성에서도 양반이나 선비의 기질이 나타나게 돼서 구차해지기 싫어하는 그런 사주가 되겠습니다.

 

 

더불어 겨울의 소나무는 본인의 고상함을 지키고는 있지만 주변 환경이 좀 척박하죠. 따라서 기본적으로 열기, 즉, 태양빛을 또 필요로 하지만 일단 지금 살아남자면 조금은 야박함이 필요한 사주이기도 합니다. 즉, 자기 것을 먼저 챙기고 남을 봐야 좋다는 것이지요. 이는 어떤 이미지냐면 외부에서 갑자 일주를 볼 때 혼자서도 잘해요 사주입니다. 즉, 없어도 없는 것 같아 보이질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힘들 때 정작 크게 도와주질 않습니다. 따라서 갑자 일주는 일단 나 살고 보자의 마음으로 자신의 것을 먼저 챙겨두고 주변을 봐야 본인의 본질적 에너지가 고갈이 안 되는 그런 사주이기에 합리성이 필요한 사주입니다. 즉, 기브앤테이크가 명확해야 그나마 본인 게 보존이 됩니다. 독야청정 소나무가 제삼자가 멀리서 보기에는 고고하고 멋져 보이지만 본인의 실제 상황은 아슬아슬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그런 자신의 사주의 상황을 이해하고 살아가면 좋습니다. 더불어 사주는 평균을 향해 가는 게 아니라고 했죠. 따라서 갑자 일주는 꼿꼿함이 본인의 특성이기에 유연성을 양념으로 치면 좋지만 근본에서는 자신의 그런 꼿꼿함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야 좋습니다. 즉, 너무 자신을 낮추기만 하는 환경이나 아니면 하루 종일 외부적 상황에 휘둘려가야 한다면 힘들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일주에 대한 설명은 일주 하나만 놓고 말씀드리는 것이기에, 일주론 설명만 가지고 한 사람의 사주 전체를 해석하면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항시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한 사람 사주에서 일주의 개념은 기준이지 전체의 모양새는 아니니까요. 그래서 일주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사람도 있고 감추어져 있는 사람도 있고 왜곡된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유튜브 사주 강의 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10. 갑진 일주  (0) 2019.10.12
강의 9. 갑인 일주  (0) 2019.10.12
강의 7. 일주론  (0) 2019.10.12
강의 6. 오행의 상생과 상극  (0) 2019.10.12
강의 5. 천간과 지지  (0) 2019.10.12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