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신축 일주에 관해서는 강의 50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분은 신축 일주를 왕의 기운으로 하는 남자분입니다. 일단 사주 원국 자체의 오행과 십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지의 자리와 그 옆으로 검정색 수 기운이 배치해 있습니다. 검정색 수 기운은 이 분에게 식신으로 작용을 하고, 도화살의 글자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월지와 연지에 같은 글자가 배치되면서 더 강력한 작용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대해서 몰입하고 집중하는 특성도 있고, 사람을 상대하는 쪽에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신축 일주의 기본적인 특성은 차가움이 있고 생각이 많으며 조용하게 관망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특성에 도화살이 작용하게 되면 막 무대 위에서 강하게 끼를 내뿜기보다는 시크한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자수의 글자가 월지에 위치하면서 그 차가움이 더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식신에 해당하는 수 기운의 세력이 본인 시작 기운인 흰색 금 기운보다 강력합니다. 따라서 사주 원국에서 볼 때에 본인 시작 기운이 앞으로 끌려가는 느낌입니다. 한편 신축 일주 자체로는 생각이 많은 특성이 있기에, 이 분의 경우는 생각하고 적절히 균형있게 움직이기보다는, 생각을 깊이 하는 것 같으면서도 행동을 시작하면 충동적이고 다급한 모습을 보일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빨강색 화 기운을 보면, 양의 화 기운입니다. 기본적으로 화 기운은 이 분 사주에서 관성의 기운으로 작용하면서 어떤 틀이나 원칙, 보수적 기질 등을 갖게 하는데, 지금은 일간의 신금과 병화의 기운이 천간합을 이루면서 수 기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는 병화의 정관적인 특성이 많이 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이 분은 어떤 조직 생활이나 남의 밑에서 일하기보다는 자신의 일을 해 나가기를 원하고, 어떤 원칙과 틀보다는 자유롭게 살고자 합니다. 게다가 이 분 사주에서 수 기운은 파랑색 목 기운으로 흘러갑니다. 목 기운은 이 분 사주에서 재성으로 작용하고 글자 한 개이지만 주변으로 수 기운이 강하게 받쳐주기 때문에 고립된 느낌은 없습니다. 다만 좀 과도하게 수 기운이 파랑색 목 기운을 감싸는 느낌입니다. 이는 돈이나 현실적 결실에 대한 목표의식이 강한데, 그것을 향해 가는 길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갈래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업을 할 때 하나를 제대로 키워서 돈을 벌기보다 이것저것 손을 대면서 복합적으로 돈을 벌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앞으로 향하는 마음의 흐름에 비해서 그것을 고삐 쥐고 감당할 본인 중심 기운이 약하기 때문에, 너무 이것저것 일을 벌이게 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지지의 글자들을 좀 더 보자면 노랑색 축토와 검정색 자수는, 자축합이라는 지지 합을 이루어 토 기운으로 변해야 합니다. 그런데 자수의 기운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축토와 합을 이루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합을 이룬다 해도 토 기운으로 변하기보다는 오히려 수 기운으로 모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특히 시지에 있는 신금은 다시 자수와 반합을 이루어 수 기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결국 지속적인 합을 이루든 상황에 따라 합을 이루든, 이 분의 사주는 수 기운이 과대한 사주가 됩니다. 본인의 일주도 차가운 특성이 있는데, 주변으로 수 기운도 강해지면서 더 차가운 기운이 사주를 아우르게 됩니다. 보통 사주가 차가우면 아침보다 밤이 더 활기차게 됩니다. 차갑게 식은 몸에 열기가 돌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가움을 덥히기 위해서는 열기를 찾게 되고 술을 찾을 가능성도 커집니다.

 

따라서 인성의 기운과 식상의 기운을 바탕으로 요식업을 할 가능성도 크고, 요식업을 할 때에 술도 같이 팔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에게 술은, 마음의 절제심보다 충동성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저지를 위험도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을 보자면 2016년부터 겁재의 기운이 흐릅니다. 본인 중심 기운과 같은 오행의 기운이 흐르면서 사주 원국의 과대한 수 기운의 고삐를 쥐는 힘이 강해집니다. 그래서 마음에서 자신감이 생기게 되고, 무언가 자신의 일을 시작하고 싶은 흐름이 됩니다. 다만 대운에서 겁재의 기운이 들어왔다고 해도, 역시나 사주 원국의 강한 수 기운을 다 제어하기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에 너무 방만하게 일을 벌이기보다는 적당한 수준으로 시작해서 탄탄하고 안정적으로 키워가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습니다.

 

세운의 흐름을 보면 2018년이 무술년이고, 2019년은 기해년입니다. 무술년은 토 기운이 발달하는 시기인데, 이 분에게 토 기운은 생각이 길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런데 2019년의 기해년은 토 기운에서 수 기운으로 풀려가면서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오게 됩니다. 보통 생각의 기운이 있던 흐름에서 행동의 기운으로 옮아갈 때 조심해야 합니다. 마치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뒀다가 갑자기 풀어버리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19년도 밤 시간대와 술을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본인 시작 기운과 같은 기운이면서 식상의 기운인 수 기운도 흘러갑니다. 행동 자체에서 위축될 건 없지만 역시나 해 오던 일을 탄탄하게 유지해 가는 게 좋은 흐름이고, 시선이 분산되면 이도저도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분의 사주의 균형을 잡자면 전체적으로 차가운 사주이기에 열기가 필요한 것은 맞지만, 화 기운은 화극금으로 작용하여 본인 시작 기운을 누르게 됩니다. 따라서 사주가 차가워도 일단은 중심 기운을 먼저 강화시키는 게 좋기 때문에 토 기운과 금 기운을 신경 써야 합니다. 음식에서도 홍삼이나 토마토, 와인 등의 화 기운 음식으로 열기를 보충하기보다, 그냥 순수 인삼이 들어간 삼계탕, 마늘, 양파, 생강 등의 토 기운과 금 기운의 식재료로 열기를 돌려주고 몸을 보양하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과격하게 심장이 뛰는 운동보다 돌이 많은 산을 등반하거나 흙을 밟는 트레킹 등으로 금 기운과 토 기운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열기를 끌어올려주면 좋습니다. 성향적으로는 일주의 특성 그대로 마음의 신중함은 유지하되 일을 벌려 나감에 있어서 한 방향의 몰입감이 중요하고 시선이 분산되거나 이것저것 크게 확장하려 하면 힘들 수 있습니다.

 

수 기운이 과대하면 신장과 비뇨기계통에 무리가 갈 수 있고, 금 기운을 소진시키기 때문에 기관지나 대장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는 안 피우는 게 좋고, 음식도 너무 짜게 먹으면 안 좋습니다.

 

그리고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파랑색 목 기운이 과대한 수 기운에 의해서 뿌리가 뜰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 분 사주에서 파랑색 목 기운은 재성이고, 남자 사주에서 재성은 배우자에도 해당하기 때문에 배우자와의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대한 수 기운에 휩쓸려 살아가게 되면, 이 분에게 있어 수 기운은 식상의 기운이고, 식상의 기운은 관성을 밀치게 되며, 관성은 남자 사주에서 자식에도 해당하기 때문에, 자식과의 인연도 약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