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천간 경금으로 시작하는 마지막 일주인 경술 일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술 일주는 왼쪽에서 두 번째, 위에 흰색, 밑에 노랑, 경술이라고 읽는 부분입니다. 위에 흰색은 양의 금 기운이고 높은 산, 바위산, 방향으로는 서쪽, 광물의 원석 등을 상징합니다. 밑에 노랑은 양의 토 기운이고, 건조한 땅, 척박한 땅, 동물로는 개, 계절로는 늦가을 등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위와 아래의 이미지를 합쳐서 형상화하면, 건조한 광야에 솟은 높은 산,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개, 늦가을의 척박한 땅 등이 됩니다.

 

먼저 건조한 광야에 솟은 높은 산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경술 일주의 이 이미지는 터키 카파도키아의 에르지에스 산을 떠올리게 합니다. 경술 일주는 경진 일주처럼 높이 솟은 산의 이미지는 동일하지만 그 주변 환경에서 차이가 납니다. 경진 일주가 수목이 어우러진 비옥한 토양 위에 솟은 산이라면, 경술 일주는 수목은 없고 돌과 흙만 널려있는 건조한 땅 위에 솟은 산의 모습입니다. 그만큼 경술 일주는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이 척박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마음이 기본에 깔려 있으면서도, 높게 솟은 산의 이미지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야망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술 일주는 시작의 환경이 척박하기 때문에 경진 일주에 비해서 부정적이기는 하지만 훨씬 더 강건하고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가 그 본질의 색깔을 가장 잘 드러내기 위해서는 인생 초반의 시작이 너무 풍요로운 게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경술 일주는 어려운 상황, 부정적 상황에서 오히려 강하게 자신의 색깔과 잠재능력을 드러내는 일주입니다. 마치 습기가 있는 땅은 물러서 발을 딛고 일어설 때 좀 푹 빠지는 느낌이 있지만, 건조한 땅은 이미 단단하게 굳어졌기 때문에 오히려 더 강하게 치고 일어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경술 일주의 살아가는 환경이 풍요롭다면 부정적 감상에 빠져들 여지가 있고, 경술 일주의 살아가는 환경이 퍽퍽하고 문제가 있다면 오히려 현실적으로 강하게 살아날 수 있습니다.

 

다음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는 기본적으로 충성심과 책임감이 강한 동물입니다. 무언가 자신이 충성을 다 하는 존재를 지키기 위해 에너지를 쏟습니다. 특히 개는 어두워지기 시작하면서 더 강한 책임의식이 살아나게 됩니다. 그래서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개의 이미지를 가진 경술 일주도 어둠으로 넘어가기 전에 마음을 다잡으면서 하울링을 하는 느낌을 줍니다. 또한 경술 일주는 바위 아래나 바위 위에서 주위를 주시하면서 당당하게 서 있는 느낌도 있습니다. 그래서 경술 일주는 기본적으로 위엄이 있고, 책임감, 충성심, 결기 등이 엿보이는 일주가 됩니다. 이는 그 성향에서 자신과 자신이 지켜야 할 존재나 사물을 챙겨야 하기에 예민하면서도 강하게 화를 내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성향적 느낌들은 직업적으로 군인, 경찰, 검사처럼 위엄이 있는 공직으로 나아가도 좋고, 운동 코치나 일반 교육 계통처럼 누군가를 트레이닝시키는 느낌으로 나아가도 좋습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 밑에서 좌지우지되기는 힘든 일주이기 때문에 교육이나 육아, 또는 회계나 법조계 등에서 전문적 일을 하거나 본인 사업을 하면 좋습니다. 다만 경술 일주가 우직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너무 변화무쌍한 사업은 좋지 않고, 자신을 너무 굽히고 살살거려야 하는 사업도 좋지 않습니다. 적절히 자신의 위상과 자존심도 지키면서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그런 사업이나 자신의 일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늦가을의 척박한 땅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경술 일주는 천간의 경금도 가을을 상징하고, 지지의 술토도 가을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가을의 기운으로 똘똘 뭉친 느낌이 있습니다. 그런데 늦가을은 이미 추수가 끝난 시기입니다. 특히나 척박한 땅의 늦가을은 더 삭막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경술 일주는 부정적 마음이 강해지면 역시나 부정적 생각들을 많이 할 수 있고, 이는 어떤 현실적 행동을 계속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는 차라리 누군가에 의지해 있는 모습보다는, 본인 스스로가 가족이나 주변을 다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있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경술 일주는 책임의 무게에 어느 정도 짓눌려 있을 때 현실적 치열함이 생겨나고, 그 현실적 치열함이 자신의 잠재적 기운을 밖으로 표출할 수 있게 합니다. 마치 겨울을 앞둔 늦가을의 부정적 환경에 매몰되어 아무런 행위도 안 하면 답답할 수 있지만, 역으로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땔감이라도 더 모으고, 작은 동물이라도 한 마리 더 사냥해서 보관하려는 마음을 품고 움직일 때 상황이 풀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경술 일주는 기본적으로 리더의 자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한 사람에게 강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약한 사람들 중에 잔머리를 잘 굴리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경술 일주는 이런 약한 듯하면서 잔머리를 굴리는 사람에게는 취약합니다. 따라서 사업을 할 때에는 적절히 작은 일, 세심한 일을 챙기는 사람, 또는 다른 직원들을 부드럽게 품으면서도 쭉정이는 걸러낼 수 있는 안목이 있는 사람을 곁에 둬야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마치 앞에서 불도저처럼 열심히 땅만 갈아엎고, 실제 뒤에서 씨 뿌리고 그 결실의 열매를 따 가는 사람은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유튜브 사주 강의 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51. 신묘 일주  (0) 2019.10.21
강의 50. 신축 일주  (0) 2019.10.20
강의 48. 경신 일주  (0) 2019.10.20
강의 47. 경오 일주  (0) 2019.10.20
강의 46. 경진 일주  (0) 2019.10.20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