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Uyv1K8C-zYw

 

 

- 2025년 경인 일주 을사년 운세 2부

 

<신살의 작용>

다음 신살의 작용을 보겠습니다. 경인 일주에게 을사년에는 사화 역마살의 기운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이 사화 역마살은 십성론의 관점에서 일간 경금을 기준으로 편관이 되기에,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본인이 주도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른 변화와 이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좌천이 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승진의 기운에 해당이 됩니다. 그런데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천간 을목 정재의 생을 받으면서 지지인 사화가 발현하고, 일지 인목의 생을 받기도 합니다. 이는 강하게 자신의 주관적 원칙을 고수하는 모양새로 나타나게 되고, 그에 따른 변화와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관적 원칙이 보편적 원칙과 일치한다면 그에 맞는 긍정적 명분을 얻고 권위와 명예가 오르겠지만, 자신의 주관적 원칙이 자신만의 원칙으로 끝난다면 주변과의 충돌로 이어지면서, 힘으로 상황을 돌파할 가능성도 있지만, 뒤끝을 남기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절대적으로 자신의 원칙을 지키고 밀고가려고만 하기보다, 주변과의 소통성을 늘리고 적당히 유연함과 포용의 마음을 견지하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 경인 일주의 일지 인목도 역마살의 기운이 됩니다. 그리고 일간 경금에게는 인목 역마살이 편재가 되기 때문에, 경인 일주는 계속 무언가 새로움을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지식의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일 수도 있고, 기술의 새로움, 또는 취미나 관계, 영역의 새로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한 것들을 위해 계속 움직이게 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경인 일주는 어떤 근본적 만족이나 충만함을 느껴 안주하지 못하게 되고, 행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바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경인 일주가 이렇게 확장적 활동을 해 나가기 때문에, 주변으로는 경인 일주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거나 결실의 일부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계속 외부로만 기운과 관심이 흐르게 되면, 뒤가 허전해지고 불안해질 수 있는데, 경인 일주는 지장간 안에 편인과 편관의 기운을 내재한 만큼, 어떤 압박 속에서도 다시 힘을 보충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는 순간의 불안이나 조바심이 생길 수는 있지만 결국은 다시 경인 일주가 다음으로 나아가도록 모험심과 뒷심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지 인목 역마살의 기운이 을사년에 사화 역마살의 기운을 맞이하는 것은, 자신의 현실적 결실과 확장의 연장선에서 그것을 지키고 상황을 통제하려는 흐름으로 나아가는 것이 됩니다. 이는 마치 큰 기업을 일군 기업가가 한 발짝 더 나아가 정치적 권력의 욕심을 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두 기운의 차이는, 하나가 잡는 것이라면 다른 하나는 놓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인 일주는 을사년을 맞이하여, 내것을 더 강하게 지키기 위한 움직임보다, 내것을 나누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을 위해 헌신한다는 마음으로 움직임을 늘려가면 좋습니다. 그러면 결국 내어 준 만큼 다시 채워질 것이며, 헌신한 만큼 지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음 십이신살의 관점에서 경인 일주의 일지 인목을 기준으로 을사년의 지지인 사화는 망신살이 되고, 인목은 지살이 됩니다. 망신살은, 그 어감에서 상당히 부정적 느낌이 강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사주의 모든 기운은 양면성이 있기에, 그것에 대한 해석과 기운을 풀어나가는 과정 속에서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로 망신살은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자신의 명예가 실추되고 구설수가 커지며 권위가 떨어질 수 있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또 그러한 부정적 결과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명예와 위치, 권위 등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망신의 기운은, 한편에서 너무 강하게 형성된 기운을 견제하고 끌어내리기 위해 작용하는 면이 있기도 하기 때문에, 망신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대처하는 본인의 자세가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인 일주는 자신을 견제하고 명예를 실추시키려는 외부의 기운들에 대해, 본인이 당당하다면 의연하게 대처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잘 지키는 것이 좋고, 기회를 봐서 행동으로 자신의 정당성을 이해시키고 증명하면 됩니다.

 

 

더불어 경인 일주의 인목 지살의 기운이 사화 망신살의 기운을 맞이하는 것은, 어린 아이가 나름에서 사회적 성숙함으로 나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이기심과 자기 중심성보다는 이타심과 공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긍정적일 것입니다.

 

다음으로 일지 인목과 을사년의 지지인 사화는 사주원국이나 대운에서 신금의 기운이 있을 때, 인신사 형살을 이루게 됩니다. 그런데 경인 일주는 일간이 경금이 되기에, 이 경금이 지지의 신금 역할을 하여 인목과 사화의 기운과 함께 형살의 느낌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어떤 식이 됐든 형살이 작용한다는 것은, 경직성이 커짐을 의미합니다. 강하게 뭉친 기운은 자신을 억누르는 힘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을 장악할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형살의 기운은, 상황을 살피면서 주의깊게 사용해야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경인 일주는 몸과 마음의 경직성을 적당히 풀어주면서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좋고, 독단적이고 일방적이며 성급하게 움직이기보다 차분하고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십이운성론의 관점>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경인 일주의 일지 인목은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일간 경금을 기준으로 절의 흐름이 됩니다. 절은 생성과 소멸의 중간에 해당하는 흐름입니다. 이는 극단적 변화의 변곡점인 만큼, 이쪽으로든 저쪽으로든 드라마틱한 변화가 올 수 있는 여지를 내재하게 됩니다. 또한 이쪽이든 저쪽이든 갈 수 있는 중간의 위치라는 것은, 한편에서는 유연성이 큰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연성이 크다는 것은 개방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거나 새로운 것을 포용함에 있어 거부감이 없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더불어 이 절의 기운이 일간 경금에게는 편재가 되는 만큼, 경인 일주는 현실적으로 관심의 스펙트럼이 넓을 수 있고 다채롭고 유연하게 현실에 대응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절의 흐름이면서 편재의 기운이기에 안정적 뿌리가 내린 느낌이 약하기 때문에, 내면의 공허감이 생길 수 있고 계속 새로운 무언가를 채우기 위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인 일주는 적절히 내면의 뿌리를 잡아줄 기운이나 사람을 가까이 하거나 본인 스스로 내면의 만족감과 힘을 키우고 미래가 아니라 지금 순간에 만족하는 자세를 일부에서 견지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경인 일주의 절의 흐름에 대해, 을사년에는 지지 사화가 일간 경금을 기준으로 장생의 흐름이 됩니다. 장생은 엄마 뱃속에서 세상 밖으로 나온 아기의 기운이고, 봄에 땅속의 씨앗이 발아하여 새싹을 틔운 기운이 됩니다. 그래서 에너지의 생동성이 크고, 호기심이 많으며, 주변 관계에서 기쁨을 줄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아기는 분주하게 에너지를 발산하기에, 역마살의 특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더불어 장생의 기운이 편관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천진난만한 자기 주관이 커질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때때로 객관적 관점에서 무모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절의 기운이 장생의 기운을 맞이하는 것은, 마치 아기가 천진난만하게 외줄타기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본인은 아무렇지 않고 즐거울 수 있지만, 외부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태로운 면이 있습니다. 더불어 본인이 아무렇지 않다고 해도, 만약 그 줄에서 떨어지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외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고, 본인이 아무리 자신있고 아무렇지 않은 상황에서도 한 번씩 상황을 넓게 보고 안전 점검을 하면 좋을 것이며, 어떤 식으로든 한 방향에 쏠려 극단적이 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경인 일주는 을사년에 권위와 명예가 오르고 자신이 이룬 성취에 대해서도 더 잘 지키게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