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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IAzcqlNA1bw

 

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경오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경오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드러내는 한 해가 됩니다. 경오 일주는 기본적으로 주변 시선을 의식하고, 배려하며, 시스템에 순응하고, 자신을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안정적 틀 안에서 보수적으로 성실하게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무언가 진취적으로 상황을 개척하거나 변화무쌍한 흐름에서 임기응변을 발휘하는 것에는 약합니다. 그렇다고 주눅 들어서 사는 일주는 결코 아닙니다. 무언가 미리 걱정하고 조바심을 내는 성향이기는 하지만, 또 분위기에 따라서 흥을 발휘할 수 있는 내면의 자신감도 내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먼저 앞서서 움직이지만 않을 뿐입니다. 그래서 어떤 안정적인 시스템만 갖추어져 있다면, 또 그 안에서 영업 능력도 잘 발휘할 수 있는 자질이 있습니다. 그런데 경자년의 흐름에서는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진취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됩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본질적 성향을 무시하고 무작정 자신을 드러내려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적절히 기존의 성향을 유지하는 중에, 자신이 그동안 갈고 닦은 재능과 재주를 발현시키는 것으로 존재감을 알리는 모양새가 될 것입니다. 다만 평소에 가만히 있던 사람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게 되면 시기와 질투는 따라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주변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응하면 구설수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꿋꿋하게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충실하면 됩니다. 그러면 추후에 자신의 입지가 넓고 단단해질 것이며, 자신을 지지하고 따르는 밑에 사람들도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경오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 일주의 천간인 경금은 비견이 됩니다. 비견은 음양과 오행이 같은 기운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주체성을 강화시키게 되고, 경쟁의 상황에서 적극적인 투쟁심도 생기게 됩니다. 특히 경오 일주는 일지에 정관의 기운이 있고, 그 지장간 안에는 편관의 기운도 있기 때문에, 압박의 무게감이 큰 일주입니다. 물론 지장간 안에 정인의 기운도 있어서 이 관성의 기운을 잘 완충해 주기는 하지만, 조금은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경오 일주가 시스템에 순응하게 되고, 어떤 상황 앞에서 조바심이 생기는 걱정병이 있습니다. 그런데 운세 흐름에서 비견의 기운이 들어오면서, 관성의 무게감을 나눠서 질 수 있고, 인성의 탄력을 더 잘 받아서 앞으로 치고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다음 경오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 일주의 지지인 자수는 상관이 됩니다. 상관은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리고 드러내는 기운입니다. 그래서 경오 일주에게는 마치 마굿간 안에만 있던 중에, 비로소 넓은 들판에 나와 달릴 수 있는 모양새가 됩니다. 그만큼 그동안 짓눌렸던 스트레스나, 그동안 비축했던 에너지를 마음껏 풀어서 발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상관의 기운이 너무 방만하게 발동하면 안후무인이 되고, 주변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오 일주는 본질적으로 조심하는 마음이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에, 이 상관의 운세 흐름이 방만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입으로 떠들기 이전에 행동과 실력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게 될 것이고, 주변의 인정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식으로든 누군가의 존재감이 드러나면 시기와 질투가 따르게 됩니다. 특히 경오 일주는 보통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성향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존재감이 드러나고 주변에서 주목을 받게 되면,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 이상으로 질투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도 결코 주변의 부정적 반응에 말리지 말고, 본인의 기본 성정대로 뚝심있게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해 나가면 됩니다. 다만 상관의 기운은 관성과 충돌하고, 관성의 기운은 윗사람이나 조직의 시스템, 또는 여자에게는 남편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성에서 충돌이나 스트레스가 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경오 일주가 상관의 흐름을 잘 발휘하여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인정받는다면, 향후 흐름에서 그만큼 자신의 입지가 탄탄하고 넓어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어떤 충돌이나 트러블을 일으킬 것은 없지만, 그렇다고 어떤 압박이나 충돌의 기운이 들어올 때, 평소처럼 양보하고 배려하기만 할 필요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경오 일주의 일지인 오화와 경자년의 일지인 자수는, 지지충을 이루게 됩니다. 물과 불이 충돌하는 흐름이라 충분히 강렬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두 기운과 관계된 것들 사이에서의 충돌이 예상됩니다. 즉, 식상의 기운과 관성의 기운의 충돌이 됩니다. 그래서 위에 설명 드린 것처럼 윗사람이나 조직 시스템, 배우자 등과의 의견 대립이나 충돌이 있을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자신을 더 인정해주는 곳으로 자리 이동이나 이직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경오 일주 입장에서는 이렇게 충돌의 흐름에서 주춤거리거나 밀리지 말고, 당당하게 버텨낼 때, 향후 자신의 영역을 넓힐 수 있고, 불필요한 업무를 걸러낼 수도 있습니다. 마치 자기 주장이 강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사람에게는 쓸데없는 일을 안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경오 일주도, 경자년의 흐름에서 지지충이 발생하지만, 결코 부정적이라 할 수 없기 때문에, 당당하게 맞서고, 자신의 존재감이 더 드러나고 자신이 더 인정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흐름을 타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경오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사의 흐름이 됩니다. 사는 죽는다는 의미이지만, 실제로 죽는다는 것은 아니고, 죽음을 향해 마지막 열정을 불태우는 느낌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마치 예술인들도 죽음을 앞두고 가장 큰 열정을 불태우면서 최고의 결과물을 남기는 것처럼, 경오 일주도 사의 흐름을 맞이하여, 그동안 잠재되어 있던 자신의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인정과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다만 무언가에 죽을 힘을 다하여 열정을 받치고 몰입한다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의 집중과 소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체력단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이 집중하고 몰입하게 되면 몸과 마음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스트레칭과 릴랙스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죽을 힘을 다해 몰입하는 흐름이라는 것은, 역으로 이것저것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가 분산되면, 크게 드러나는 것이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자신이 관심을 두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였던 것들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제대로 집중하면 좋습니다. 그러면 마치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듯이, 경오 일주도 평소와 다른 기운을 장착하면서 새로운 영역으로의 문을 활짝 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변화의 흐름 앞에서 평소처럼 주춤하거나, 또는 충돌의 상황에서 회피하고 양보하려 하면, 향후 흐름에서도 무언가 계속 막히고 억눌린 느낌으로 갈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은 자신의 강점에 맞춰서 살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또 운세 흐름에서 한 번씩 변화를 주면, 다시금 자신의 강점을 더 잘 자각할 수 있고, 더 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 운세의 흐름을 보는 것은, 어떤 확정적 미래를 예견하고 단정하기 위함이 아니라, 예상되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처세의 방법을 찾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 필요한 처세의 방법을 행하려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운세의 흐름에서든 미래를 충분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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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777li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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