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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WLDTnIokKWw

 

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정축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정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마음이 외부로 강하게 쏠리면서 자신의 시작 기운을 고갈시키는 한 해가 됩니다. 본인의 사주 원국이, 본인의 사주 시작 기운인 화 기운을 강하게 해 주고 있다면 사회적 성취가 클 수 있지만, 본인의 사주 시작 기운인 화 기운이 사주 원국에서도 약한 상태라면, 무언가 일이 풀리는 듯싶다가도 갑자기 예측 불허의 변화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사주 시작 기운이 강하다면 사회적 결실과 승진운도 따를 수 있는데, 본인의 사주 시작 기운이 약하다면 너무 도전적이고 새롭게 일을 추진하기보다는 최대한 현상유지하면서 해 오던 일을 더욱 탄탄하게 다져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축 일주는 기본적으로 생각의 흐름이 아주 빠릅니다. 그래서 순간적인 머리 회전과 어떤 일처리의 센스가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르게 몰입해서 머리 회전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의 소모도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생각의 속도에 비해 상황이 따라오지 않기 때문에, 종종 공허함이 생기기도 하고, 새롭거나 너무 먼 목표를 바라볼 수도 있으며, 일을 추진해 나가거나 어떤 관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것에 있어 빨리 지치거나 일찍 싫증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느끼기에 만족할만한 재물이나 결실의 축적이 있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초반에는 무언가 일이 잘 풀리는 듯 싶다가도 사상누각처럼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안정감을 찾자면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본질적 성향 때문에, 경자년의 흐름에서 들어오는 강한 사회적 기운이, 무조건 긍정적일 수만은 없습니다. 그래서 경자년의 흐름은 마음의 욕망과 주변의 상황에서의 많은 현혹이 있겠지만, 정축 일주는 오히려 마음의 느긋함과 여유로움을 가지고 천천히 움직일 때 알찬 자기만의 결실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정축 일주의 일간인 정화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정재가 됩니다. 정재는 안정적인 재물과 결실의 흐름입니다. 그래서 마음에서도 체계적인 목표 설정과 예측 가능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축 일주의 일지인 축토의 지장간에는 이미 편재의 기운이 내재해 있습니다. 이는 정축 일주가 투기적으로 한 방을 노리고 싶은 욕망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 중에 정재의 기운이 들어오게 되면, 조금은 마음에서 혼돈이 올 수 있습니다. 즉,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재물이나 목표를 추구할지, 아니면 리스크가 있고 예측하기 어려워도 좀 더 모험적이고 큰 재물과 목표를 추구할지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향후 어떻게 자신의 마음이 흘러갈까 예측하고 확정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더 필요한 방향성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거기에 마음을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운명이라는 것은, 무조건 그렇게 되는 게 아니라, 추정되는 운세의 흐름과 자신의 의지가 합쳐지면서 구체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축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재성의 기운에서 혼잡이 오지만 또 그 재성의 기운은 편관의 기운으로 흘러가게 되기 때문에, 재성의 단계에서 무언가 예측하기 어려운 목표를 추구하면, 그 다음으로 더 큰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결국 정축 일주는 본인의 본질적 특성에 편재의 기운이 내재해 있기는 하지만, 경자년의 천간 경금 정재의 흐름에 더 마음의 무게 중심을 두고, 모험적인 목표와 재물 추구가 아닌, 안정적인 목표와 재물을 추구해야 좋습니다. 최대한 기계적으로 프로그램 된 상태로 움직일수록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편관의 권위가 살아나면서 사회적 지위나 권한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음 정축 일주의 일간인 정화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편관이 됩니다. 정축 일주는 이미 축토의 지장간 안에 편관이 기운이 내재해 있습니다. 그런 중에 또 운세 흐름에서 편관의 기운이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정축 일주의 지장간에는 편재의 기운이 있고, 경자년의 천간에는 정재의 기운이 있어서, 편관으로 기운을 흐르게 되고, 편관의 기운을 더욱 강화시키게 됩니다. 이 편관의 기운은 충분히 감당을 하면 강력한 권위가 생기고 명예가 올라가며 승진운도 좋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감당하지 못하면 정관의 기운보다 더 크게 변화와 변동에 휩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축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이 재성에서 관성으로의 흐름이 강하기 때문에, 적절히 마음의 속도를 줄여주고, 관성의 기운을 완충해 줄 인성의 기운을 키워야 좋습니다. 인성의 기운은 내면의 기운이고, 상황을 관조하면서 신중하게 움직이는 기운이며, 관성의 법칙처럼 기존의 것을 지키고 유지하려는 기운도 됩니다. 따라서 정축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너무 빠르게 몸과 마음을 움직이기보다, 적절히 여유를 가지고 상황을 관조하면서 천천히 보수적으로 나아가는 게 좋습니다.

 

다음 정축 일주의 일지인 축토와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자축 합을 이루어 토 기운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물론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가 천간 경금의 생조를 받으면서 강한 흐름이 생기기 때문에 무조건 토 기운으로 합을 이루어 변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만약 합을 이루어 토 기운으로 변화하면, 정축 일주에게는 식상의 기운이 강해지는 것이 되고, 만약 합을 이루지 않고 수 기운으로 그대로 존재한다면, 편관의 기운이 강해지는 것이 됩니다. 이럴 때에도, 합을 이룰지 말지 미리 단정하고 확정한 뒤에 자신의 처세를 정하려 하지 말고, 어떤 상황이 됐든 자신에게 유리한 처세를 미리 고려하고 거기에 집중하여 행동하는 게 좋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정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식상의 기운이 강해지든, 편관의 기운이 강해지든, 둘다 자신의 시작 기운인 화 기운을 고갈시키게 되고, 마음의 흔들림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축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지지합을 이루고 말고에 신경쓰지 말고, 인성과 비겁 강화에만 신경을 쓰면 좋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식상의 기운은 앞에서 자신을 끌고 나가는 말이 되고, 편관의 기운은 자신의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나 말 위에 실린 짐의 무게가 되는데, 이 모든 것을 유리한 쪽으로 끌고 가자면, 주도권을 가지고 고삐 쥐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즉, 본인의 시작 기운을 키워서 주도권을 잡는다면, 충분히 단계적으로 식상 발현을 이루어 재물과 결실을 이룰 수 있고, 어떤 책임의 무게나 상황적 장애가 생겨도 안정적으로 짊어지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정축 일주의 일간인 정화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절의 흐름이 됩니다. 절은 이어져오던 실이 끊기는 흐름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흐름과 새로운 흐름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흐름이 바로 절이 됩니다. 그만큼 극적인 변화의 시작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극적인 변화는 긍정적으로 갈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자면 주도권을 놓치면 안 됩니다. 이는 정축 일주가 경자년의 흐름에서, 본인이 감당하기 힘든 큰 목표나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지 말고, 어떤 힘든 상황 앞에서 너무 단호하고 결기 있게 행동하기보다 여유를 가지고 상황을 포용하고 완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상황을 여유있고 유연하게 제어해 나가면, 정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사회적 기운도 강해지고, 변화의 흐름도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한 해가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 운세의 흐름을 보는 것은, 어떤 확정적 미래를 예견하고 단정하기 위함이 아니라, 예상되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처세의 방법을 찾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 필요한 처세의 방법을 행하려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운세의 흐름에서든 미래를 충분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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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777li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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